본문 바로가기
폐기물

일본 좌파 생각

by 더블비 2016. 12. 5.

다음은  「21 세기의 자유론 - 친화적 인 리얼리즘의 시대에 " (NHK 출판)에서 발췌 한 것입니다. 이 책은 일본의 '자유주의'라고하는 세력의 문제점과 거기에서 어떻게 벗어나 일본인 인 우리가 새로운 정치 철학을 구축해 나가는 것이 가능한가를 논하고있는 것입니다 가 '자유주의'라는 말의 오용이 어디서 시작되었는지를 발췌 한 것으로 지적하고 있습니다.보충 해두면 일본에서는 원래 자유주의는 두 가지 의미가있었습니다. 우선 '올드 리버럴리스트 "라고 사람들. 이것은 전쟁 서양 체류 경험이 있으며, 구미 자유주의의 세례 친미적인 부모 영국적인 서 위치에 따라 사람들의 수를 말합니다. 보다 알기 쉽게 말하면, 다이쇼 데모크라시의 체현 자.둘째, 미국의 자유주의. 단적으로 말하면, 민주당입니다. 일본 신문에서는 1980 년대까지 '자유주의'는 주로 미국 민주당의 것을 말하며, 일본 국내의 정치 세력에 대해서는이 말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가장 큰 문제는 그들이 지적하는 사람들에게 보이고, 사실 근본적 부분에 정치 철학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다. 단적으로 말하면, 일본의 '자유주의'는 자유주의와 같은 서양 정치 철학은 거의 아무 상관이 없다. 그들의 거는서는 것은 단지 '반 권력'이라는 서 위치 뿐이다.

 사상이 아니라 시작 위치.원래 그들은 원래는 "자유주의"라고 불리지 않았고 스스로도 자칭하고 있지 않았다. 전후 미디어 역사의 흐름 속에서 말하면, 1955 년부터 90 년대 초반까지의 쇼와 시대이 세력이 자칭하고 있던 것은 '혁신'이었다. "진보"라는 호칭도 있었다. 보수와 혁신, 보수 문화인과 진보 문화인. 냉전 시대에 자본주의 진영과 공산주의 진영이 있고, 일본에서는 전자를 자민당과 관료, 재계가 구현하고 후자를 사회당과 공산당 등 혁신 정당이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했다.즉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안티테제로서의 혁신, 진보였던 것이다.요즘은 자유주의라는 단어는 주로 미국의 민주당 세력을 가리키는 것으로 사용되었다만으로 일본의 정치 세력 자유주의라는 왕관을 붙인 사례는 당시의 신문 기사를 조사해도 매우 적다. 1991 년 아사히 신문은 "리버럴 (진보적)"와 대괄호로 설명이 더 해지고있다. 예외적으로 보수 자민당 중에서도 비교적 자유롭고 진보적 인 의견을 가진 정치인들이 '보수 자유주의 "라고했던 사례가있을 뿐이다. 예를 들어 고노 요헤이 씨가 그렇다. 록히드 사건의 경우 자민당 떨어져 新自由쿠라부을 결성 한 고노 씨와 타가 세이치 씨, 니시오 카 다케오 씨 등이 보수 자유주의의 포지션이었다.

 그것이 왜 자유주의에 바뀌 었는지. 답은 명쾌하다. 1990 년대 들어 냉전이 끝나고 공산주의의 실패가 밝혀 공산주의 진영을 가리키는 혁신과 진보이라는 말이 사용하기 어려워 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체 용어로, 진보적 인 이미지가 "자유"이 전용 될 수있게 된 것이다.자유주의가 일본의 정치에서 처음으로 공개적으로 사용 된 사회당의 고 山花 사다오 씨가 1995 년 탈당 해 새로운 정치 세력을 결성하려고 "민주 진보 신당 준비위원회 '라는 조직 를 만든 곳에서이다. 그러나 山花 씨의 "자유 신당 '는 결성 예정인 그날 한신 · 아와 지 대지진이 일어나고 좌절하고 끝났다. 이후 혁신과 진보는 "자유주의"로 명칭 정렬하여 지금에 이르고있다. 그러나 그 세력은 한때 반대로 자민당 · 반 자본주의의 시작 위치이었을 때와 거의 변화하지 않고, 정치 철학이 아닌 '반 권력'이라는 서 위치에만 의존하고있다. 왜 이런 세력이 일본의 정치와 매스 미디어에서 큰 영향력을 갖게 된 것일까.나중에 자세히 설명하더라도, 처음에 알기 쉽게 살펴 두자. 이는 일본의 전후 미디어 역사에 원인이있다. 1955 년에 보수 합동이있어 자민당이 성립되어 "자민당 일당 지배와 만년 야당 인 사회당 '이라는 체제가 시작했다. 이 때부터 고도 경제 성장으로 일본은 부자가되고, 1970 년대에는 일본인의 90 %가 "자신은 중류 '라고 인식 총 중류 사회가 완성했다. 냉전 시대 일본은 미국의 핵우산에서 보안은 안정적인 경제 성장에서 점점 풍부 해지는 것을 실감 할 수 있었다.총 중류의 구조에 미디어 공간도 끌렸다. 안정되어있는 사회를 지탱하고있는 자민당이며, 재계이며 관료이다. 즉 관료와 기업과 정부 자민당이라는 삼위 일체가 일본의 총 중류 사회를 지탱하는 견고한 기초가 있고 그래서 미디어의 측면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하면, '반 권력'이라는 감시 역으로서의 역할 밖에 없었다. 권력에 대항하는 미디어와 미디어를 대변하는 '시민'은 자유와 평등의 옹호자이며, 정부와 재계 건축 안정적인 기반을 비판하는 아웃 사이더의 관점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반 권력 "이다. 강자 대 약자라고하는 매우 의미있는 미토 고몬적인 권선 징악의 구도가 현저하게 추출되어 있었다. 그러나 정치 사상적 대립 축이 같은 안이 한 권선 징악은 정당한 주장 할 수 없다. 왜냐하면 권선 징악에서는 시민과 미디어가 일방적 인 선으로되어 버려, 그러나 그 선이라는 사상적인 배경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단순히 반 권력이라는 것 밖에 담보되지 않은 것이다. 는 반 권력의 측면이 정권을 잡고 책임을하면 어떻게 될까? 라는 것은 아무도 생각하지 않았다. 아무도 생각하지 않았다 가운데 시대가 지나서 자민당이 일단 와해 해 버려, 무심코 반 권력이 집권 버리고 아무것도가 표류하고있는 것이, 이백 구 년 민주당 정권 이었다고 할 수있다. 정치 사상의 대립 축으로는 유럽과 미국에서 완전히 자유주의 (리바 타니아 리듬) 적극적 자유주의 (뉴 리버럴리즘), 커뮤니 타 리아 니즘 (공동체주의) 보수적 티 즘 (보수주의)이있다. 또한 거기에서 파생 민주주의를 세계에 전파 가려고 생각 신 보수주의 (네오코바사티부 약칭 네오콘)가있다. 리바 타니아 리듬은 최근 신자유주의 (네오 리버럴리즘, 통칭 네오리베)라고도한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 사상의 모체는 일본의 정치와 미디어의 현장에 결국 도입되지 않았다. 다양한 요소가 얽혀 있지만, 하나의 이유로 알려져있는 것은 자민당과 관료들이 자유주의적인 분배 정책도 리바 타니아 리듬적인 자유로운 경제 활동의 추진도 양면으로 잘 진행되어 했다는 것이다. 이 결과 자민당에 대항하는 사회당과 신문, TV는 유효한 대립 축을 만들 수 않고 그냥 반대 만의 '반 권력'에 墜하고 말았다. 그리고 미디어 공간은 점점 미토 고몬적인 권선 징악의 구도에 흘러 갔다.

 그래도 경제 성장이 계속되고있는 동안은이 구도의 문제점이 부상 해 오는 것은 그다지 없었다. 쇼 시절 '경제 일류, 정치 이류'라는 말이 있었다. 나는 여기에 "미디어 이류"도 더해 좋은 것이 아닐까 생각하지만, 경제 성장의 엔진이 제대로 작동하는 경우 다양한 문제가 발생해도 불만은 그다지 일어나지 않는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으로 미토 고몬을하고 있고, 특히 장애는되지 않았던 것은 아닐까 생각하고있다. 그러나 반 권력은 사상이 아니라 단순한 시작 위치이다. 반 권력이 아닌 자신의 정치 철학을 낳을 못한데 일본의 '자유주의'의 불행이 있었다고 할 수있다. 그리고 21 세기가되어 세계화와 격차 화의 물결에 번농되는 일본 사회에서는 '반 권력'에 지나지 않는다 서있는 위치는 완전히 유효성을 잃어 가고있다.


'폐기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우터의 기본기능  (0) 2016.12.07
레이어 3 스위치와 라우터 분류  (0) 2016.12.06
라우터 개요 역사  (0) 2016.12.06
Daemon  (0) 2016.12.05
탱고 하나 레노버 Phab2 프로 리뷰  (0) 2016.12.04